본문 바로가기
한국에 없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꿀팁

릴스 사용법 대방출ㅣ 이걸로 끝냅니다. (a.k.a 릴스 알고리즘)

by BM(Business Model) 2021. 8. 15.
반응형

오늘은 릴스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릴스를 잘 만드는 꿀팁과

내가 직접 해봤던 릴스에 대한 흥미로운 실험을 소개해드리겠다. 

 

 

 

 

역시 Adam Mosseri 에 따르면 릴스 알고리즘은 이전에 말했던 탐색탭 알고리즘과 매우 유사하다. 

간단히 말하면 어떤 사람이 A라는 릴스에 좋아요를 많이 누르는데 내가 A와 유사한 A'릴스를 만든다면 그 사람의 릴스 탭에 내 릴스가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자세한 탐색탭의 추천 원리가 궁금하다면 이전 영상을 확인하기 바란다. 

 

탐색탭 알고리즘

어쨌든 그래서 우리가 해야 할 첫번째는 한 가지 테마로 밀어붙이는 것이다.

내가 컨설팅했던 사람들 중에서 해시태그를 잘 못 써서 해시태그 노출은 일어나지 않는데 탐색 탭에는 꾸준히 노출되는 계정들이 꽤 있었다. 그 계정들의 특징은 한 우물만 열심히 판다는 것이다.

 

탐색탭 알고리즘을 거꾸로 생각해보면 인스타가 내 탐색탭에 보여줄 게시물을 선정할 때, 내가 풍경 사진을 좋아하는데, 풍경 사진만 매일 올려서 풍경 사진을 좋아하는 팔로워가 많은 A 계정에서 올린 풍경 사진과 셀카만 올리다가 어쩌다 한번 멋진 풍경 사진을 올린 B 계정 중 누구의 게시물을 내 탐색탭에 띄워줄까? 당연히 전자다. 인스타가 B계정이 어쩌다 올렸다는 걸 알아서 그런 게 아니라, 내가 좋아요를 누른 게시물에 같이 좋아요를 누른 사람들이 A계정에 더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릴스도 탐색탭과 같은 원리라면, 한 가지 테마의 릴스로 꾸준히 만드는 게 중요하다. 

 

 

 

 

 

두 번째 팁은 릴스탭에서 릴스를 많이 보라는 것이다. 

릴스탭을 많이 보다보면 같은 음악이 꽤 여러 번 등장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같은 음악의 영상은 결도 비슷하다. 즉, 릴스에는 우리가 만들어낸 트렌드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인스타그램도 @creators 계정에서 매주 릴스 트렌드리포트를 통해 재밌는 릴스들을 소개하고 있다. 

 

릴스 트렌드 리포트

트렌드리포트도 보고, 릴스탭을 자주 보면서 내가 만들 수 있겠다, 나랑 테마가 맞다 싶은 릴스는 저장해둬라. 저장했다가 해당 음악을 활용해서 그대로 따라 만들자. 

 

또한 나만 트렌드에 맞는 릴스를 만들고 싶은 게 아니기 때문에, 내가 트렌드를 빨리 파악해서 영상을 만들면 사람들이 내 영상을 보고 내 영상의 오디오를 클릭해서 릴스를 만들려고 할 수 있다. 내 영상의 오디오를 클릭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릴스를 만들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킨다는 측면에서 릴스 알고리즘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라고 아담 모제리가 말했다. 

 

 

세 번째, 되도록 짧게 만들어라

릴스는 원래 짧은 세로 동영상이지만, 더 짧게 만들어라. 릴스 알고리즘 중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시청 시간이다. 개인적으로는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릴스에서도 좋아요나 댓글 같은 요소보다 시청 시간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정확히 말하면 내 영상을 어디까지 봤나 하는 시청 비율인데, 좋아요는 기계적으로 누를 수 있지만 시청 시간은 어뷰징이 어렵기 때문이다. 물론 내 콘텐츠가 너무 재밌고 자신 있어서 30초를 꽉 채워서 끝까지 다 보게 만들면 좋지만, 그것보다는 짧게 만들어서 시청 %를 높이는 게 더 쉽다. 개인적으로는 15초 안쪽으로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네 번째, 사진으로도 된다

유튜브에 사진만으로도 릴스를 만들 수 있냐고 질문이 있었는데, 사진만으로도 충분히 멋진 릴스, 떡상하는 릴스를 만들 수 있다. 우선 아래 링크를 확인하자. 

 

https://www.instagram.com/reel/CSDVZCZJmNa/?utm_source=ig_web_copy_link

 

방금 본 영상을 잘 보면 음악에 맞춰 사진의 색감을 살리는 효과를 넣었다. 이처럼 사진이라도 음악에 맞춰 편집만 잘하면, 그리고 사진 퀄이 좋다면 충분히 떡상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건, 릴스 내에서 사진을 이어 붙이면 안 된다. CANVA https://www.canva.com/ 와 같은 사이트에 들어가서 보정 전후 사진들을 쭉 이어 붙이고 파일을 추출할 때 mp4와 같은 영상 포맷으로 추출해서 사용해야만 인스타가 영상이라고 인식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마지막은 내가 한 흥미로운 실험 결과이다. 

아까 두 번째 꿀팁에서 릴스를 많이 보고 유행하는 음악을 쓰라고 말씀드렸는데, 내가 한번 개인 계정으로 아무도 쓰지 않는 음악으로 올려봤다. 대신 음악은 영상과 찰떡인 걸로 매우 신중하게 골랐다. 

 

릴스를 보실 분은 보시고...

https://www.instagram.com/reel/CRjY-QHHG4q/?utm_source=ig_web_button_share_sheet

 

릴스 음악 사용 예시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무도 안 쓴 음악인데 조회수는 4,800이 넘었다. 내 개인 계정은 거의 마루타이기 때문에... 아무거나 막 올리는 편인데 내가 올린 릴스 중에서 얼굴 나온 것을 제외하면 두 번째로 높다. 내가 만약 릴스 고수라면 아무도 쓰지 않는 음악을 먼저 써서 트렌드를 만들어내는 것도 아주 괜찮은 방법이 될 것이다. 실제로 인스타그램도 Custom 음악을 사용해도 된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에, 내가 만약 작곡 능력자라면 내가 직접 만들거나 연주한 음악을 녹음해서 올려도 그것 때문에 노출이 안 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추가 꿀팁으로 영상 저해상도 문제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위해서 릴스 파일 규격을 정리해드리면서 인사드리겠다.

안녕! 아 그리고 릴스 올릴 때는 반드시 릴스 업로드할 때 텍스트 기능을 활용해서 제목을 넣어서 재생을 유도하자.  

 

 

- 릴스 권장 사항 및 최대치 - 

비율 : 9:16

화질 : 1080x1920 pixels, 4k 안돼요

용량 : 4GB 이하

초 당 프레임 수 : 30

 

 


📌 찐욱 제공 서비스 한 눈에 보기

https://link.inpock.co.kr/leo766

마케팅이 필요한 친구들에게 링크를 공유하세요!!!

 

📌 비트겟 카피트레이딩 하는 법

  1. https://bitly.ws/UBqa
  2. https://bitly.ws/UBqo

📌 비트겟 수수료 50% 할인 링크

https://bitly.ws/UB5X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