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에 없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꿀팁

인스타 포스팅 8천만 개 분석 결과 - 적정 포스팅 개수

by BM(Business Model) 2021. 9. 25.
반응형

대체 인스타그램을 잘 키우려면 하루에 몇 개의 포스팅을 올려야 하는걸까?

 

오늘은 이에 대한 논란을 종결 짓는 연구 결과를 소개해드리려 한다. 

 

Later에서 무려 81 million, 8천만 개의 포스팅을 분석했다👏👏👏👏👏

릴스와 IGTV, 스토리는 제외한 결과지만, 그래도 대단하다. 

 

 

그래서 대체 몇 개를 포스팅 해야 하는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총 합으로 따졌을 때, 더 많이 포스팅할 수록 더 많은 좋아요와 댓글을 받는다.

그러나 우리가 원하는 것은 이게 아니다. 우리는 모두 포스팅은 너무나 귀찮고, 하나하나 올리는 것 마다 빵빵 터졌으면 좋겠다. 그래서 우리는 개별 포스팅의 도달율과 참여율에 주목해야 한다. 그리고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리가 하루에 몇 개를 포스팅 해야 하는지는 우리 계정의 팔로워 수에 따라 다르다. 

 

  • 팔로워 수가 천명 이하인 경우 : 하루 2회 포스팅하는 것이 포스팅 당 가장 높은 도달율과 참여율을 보여줬다.
  • 팔로워 수 천명~25만명 : 도달율은 하루 2~3회 포스팅할 때 가장 높았고, 참여율을 주1회가 가장 높았다. 
  • 25만명 이상의 대형 계정 : 사실 아무렇게나 해도 되는 초대형 인플루언서지만, 일주일에 한번만 하는 게 도달율과 참여율 모두 가장 높은 수치를 보여줬다. 

 

** 여기서 잠깐 짚고 넘어가면 이 연구에서 도달율은 포스팅이 도달한 계정의 숫자를 내 팔로워 숫자로 나눈 값이다. 팔로워 대비 도달한 계정이 많다면, 즉, 도달율이 높다면 잠재적 성장 가능성이 높은 계정이라고 볼 수 있다. 

참여율은 포스팅에 달린 댓글과 라이크 숫자를 팔로워 수로 나눈 값으로 내 콘텐츠와 계정이 얼마나 영향력이 있는지, 내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얼마나 가치 있는 지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인스타 포스팅 개수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예를 들어 900명의 팔로워를 가진 계정을 갖고 있다고 가정하면, 참여값(참여율 말고)은 포스팅을 일주일에 한 개 한다면 일주일 동안 받는 좋아요와 댓글의 개수는 900의 3%니 대략 27가 될 거고, 포스팅을 하루에 두 개 씩 한다면 900의 5%니 45, 하루에 두개 포스팅 했으니 일주일에 14개, 45x14 = 630개가 된다. 포스팅 개 당으로 따져도 20개 가까이 차이가 나고, 일주일에 받는 좋아요와 댓글 수로 따지면 엄청난 차이가 난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에는 포스팅을 많이 해야 한다.

 

반응형

 

정리하면, 도달율을 극대화 해서 내 포스팅이 더 많은 새로운 사람에게 도달하게 하는 게 목표라면, 팔로워 천명 이하의 경우에는 하루 평균 2회 포스팅 하는 것이 가장 좋고, 팔로워가 천명 이상 25만명 이하의 경우에는 하루2~3회 포스팅 하는 것이 가장 좋다. 25만명 이상은 주 1회만 올리는 게 가장 좋다. 

 

만약 내 목표는 새로운 사람에게 도달하는 게 아니라 각 포스팅에 좋아요와 댓글이 더 많이 달리는 것이라면, 팔로워가 천명 이하인 경우 하루 평균 2회 포스팅 하는 것이 가장 좋고, 팔로워가 천명을 넘을 경우 주 1회만 포스팅하는 것이 가장 좋다. 

 

 

참여율이 높아져서 인기게시물에 가면 도달율도 올라갈테니 참여율을 공략하는 게 당연히 좋은 거 아니냐고 말할 수 있겠지만, 8천만 개의 포스팅을 분석하면서 당연히 그런 사례까지 포함한 평균적인, 보편적인 데이터이니 목적에 맞게 선택해서 쓰시면 될것 같다. 반대로 도달율을 공략했는데 컨텐츠가 너무 좋으면 참여율도 좋아질 수 있는 거니까 그런 것 까지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나만 복잡한건지도 모르겠다)

 

 

연구 결과는 어디까지나 평균적인 결과일뿐,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라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 컨설팅을 진행하다 보면 오히려 콘텐츠가 문제인 경우가 더 많다. 연구 결과를 참고로 내 계정에 맞는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해시태그를 찾거나 분석하는 일은 later나 flick에 맡기고, 나머지 시간은 좋은 컨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하기 바란다. 

 

그럼 다음에 뵙겠습니다! 

 


📌 찐욱 제공 서비스 한 눈에 보기

https://link.inpock.co.kr/leo766

마케팅이 필요한 친구들에게 링크를 공유하세요!!!

 

📌 비트겟 카피트레이딩 하는 법

  1. https://bitly.ws/UBqa
  2. https://bitly.ws/UBqo

📌 비트겟 수수료 50% 할인 링크

https://bitly.ws/UB5X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