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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 없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꿀팁

인스타그램 공식 파트너 마케팅 툴 ㅣ 데이터로 인기게시물 올라가는 해시태그 찾기 - 🌾찐스타그램 유기농작🌾 제 9화

by BM(Business Model) 2021. 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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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에 인기게시물 올라가는 해시태그를 비교 분석해서 알려드렸다. 

오늘은 그 태그들을 일일이 비교 분석하지 않아도 되도록, 데이터로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툴을 알려드리려고 한다. 

 

 

 

이 툴을 해시태그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굳이 내가 태그를 하나씩 눌러보지 않아도 어떤 태그를 사용한 포스팅이 가장 인기 있었는지 알 수 있고 어떤 태그가 들어간 게시물은 노출이 되지 않았는지 알 수 있다. 또한 특정 해시태그를 입력하면 연관 해시태그를 관련도와 함께 추천해주기 때문에 해시태그를 찾는 수고도 조금 덜 수 있다. 

 

 

중요한 건, 이 툴은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공식 파트너십을 맺은 마케팅 업체로 무슨 짓을 해도 밴 당할 염려가 없다는 것이다. 즉, 이 툴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은 인스타의 정책에 위반되지 않는다는 것.

 

 

 

바로~~~~~~~~~~~

 

Later

라는 사이트다

 

World’s Favorite Instagram Marketing Platform | Later

The leading visual marketing platform that allows you to plan, schedule, publish, and measure the results of your instagram and social media posts.

later.com

 

 

사이트에 들어가면 일단 우측 상단에 Create Account를 클릭해서 계정을 생성해야 한다. 

PC에서 하는 게 훨씬 편하니 꼭 PC에서 접속하길 바란다

 

 

 

계정 생성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Timezone을 꼭 확인해야 한다. 이 툴의 포스팅 예약 기능을 이용하려면 반드시 내가 타겟으로 하는 사람들의 시간대에 맞추어 놓아야 하기 때문이다. 

 

 

가입을 하면 인스타그램 계정과 연동을 해야 한다. 

파란 버튼을 클릭하면 아마 PC에서 인스타그램에 로그인한 적이 있는 사람들은 PC버전 인스타 로그인 화면이 뜰 것이다. 화면에서 내가 연동하고 싶은 계정을 클릭하면

 

해당 계정의 테마가 무엇인지 고르라는 화면이 나온다. 이건 나중에 해당 계정의 테마에 맞는 인기 해시태그들의 변동 추이를 보여주기 위함인데 순위권에는 영어 태그만 있어서 별 쓸모가 없으니 적당히 선택하고 넘어가자. 

 

선택하고 몇 가지 질문에 답하면

포스팅을 예약하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튜토리얼이 뜬다. 여기에 대한 내용은 이전에 알려드렸던 Iconosquare 와 비슷하다. 만약 이전 영상을 안 봤다면 보고 오길 추천한다. 구조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이 영상만 봐도 Later에서 포스팅 예약 기능을 이용하는 데는 전혀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해시태그 분석을 하려면 Later에 가입하고 나서 어느 정도 양의 포스팅을 올려야 한다.

 

 

 

포스팅을 많이 할수록 데이터가 쌓여서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꼭 Later의 스케줄 기능을 이용해서 올리지 않더라도 가입 이후에 올린 포스팅만 해시태그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소한 9개 이상의 포스팅을 하고 분석 데이터를 보기 바란다.

 

어차피 데이터 분석에 시간이 걸려서 가입 직후에는 데이터가 보이지도 않는다. 데이터를 보려면 1~2일 정도 소요 되지만 그렇다고 하루 이틀 사이에 아홉 개 포스팅을 하라는 게 아니라, 시간을 들여서 여유를 갖고 하라는 말이다. 

 

우선 이 글을 끝까지 읽고 스케줄러를 이용해서 정해진 시간에 꾸준히 포스팅을 한 후에, 다시 이 글을 읽고 내 데이터를 분석하면 된다. 

 

 

 

 

메인 메뉴에서 Analytics를 누르면 오른쪽 끝에 Hashtag Analytics라는 메뉴가 있다.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이다. 분홍색의 진하기는 내 포스팅이 얼마나 흥했는지를 보여준다. 

 

각 탭을 누르면 엑셀처럼 태그, 포스팅 수, 좋아요 중간값, 댓글 중간값, 노출, 도달, 저장 순으로 정렬할 수 있다.

저 화면은 포스팅 숫자로 정렬을 한 것인데, 보다시피 #찐스타그램이라는 태그가 들어간 사진은 총 6개가 있고 옆에는 그 중 최근 네 개 게시물이 보여진다. 바로 이 기능을 통해 어떤 해시태그가 평균적으로 좋아요와 댓글이 많이 달리는지, 노출과 도달률이 높은지, 저장이 많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내 경우 #찐스타그램 보다는 #얼스타그램셀카, #흑백, #aestheticboy와 같은 태그를 쓴 게시물들이 좋아요 값의 수치가 높아서 색이 진하고 좋아요가 높다 보니 자연스레 노출과 도달, 저장한 개수도 높은 편이다. 바로 이 태그들이 내가 자주 사용해야 할 태그가 되는 것이다. 물론 이 태그들은 절대 밴 당한 태그일 수가 없다. 밴 당한 태그라면 애초에 노출도 안 됐을 테니까!!!

 

** 위에서 노출 순으로 정렬했을 때 특정 태그의 노출이 현저히 낮다면 밴 당한 태그일테니 다음부터는 쓰지 말자. 

 

 

 

니치 마켓 찾기

이런 식으로 #찐스타그램 같은 테마 태그를 고정으로 두고, 이전 시리즈에서 알려드린 방법대로 사진에 맞는 다양한 해시태그를 쓰면서 내 니치 마켓을 찾아가는 것이다. 오랜 시간에 걸쳐 그 중 반응이 좋은 태그들을 100개, 200개 정도 모으면 나중에는 그 태그들만 랜덤으로 섞어가면서 올려도 계정이 쑥쑥 클 것이다. 100개, 200개를 모은 후에 번갈아 써야 하는 까닭은, 30개 정도 모으고 돌아가면서 쓰면 금방 중복이 발생하게 되고 밴을 당할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위험을 최소화 하기 위해 해시태그 풀을 충분히 갖춰 놓도록 하자. 로마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참고로 해시태그 분석 기능을 이용하려면 무료 플랜으로는 안 되고 20달러 짜리 growth plan을 구독해야 한다. 

20달러에 해시태그 분석 뿐만 아니라 스케줄러, 피드 프리뷰, 댓글 모아보기, 해시태그 추천, 계정 분석 등 모든 기능을 다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한다. 난 이 회사랑 아무 관계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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