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에 없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꿀팁

인스타그램 CEO 대담 👬| 알고리즘의 작동 원리 - ①피드와 스토리 노출 순위 by 찐욱

by BM(Business Model) 2021. 6. 23.
반응형

이번에는 인스타그램 CEO가 직접 알고리즘의 비밀을 풀어놓기 시작했다. 

 

 

 

CEO가 직접 글을 썼고 여러 차례에 걸쳐 포스팅을 작성하겠다고 했는데, 우선 첫 번째 포스팅에서는 "인스타그램이 나에게 보여질 게시물의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하는지"에 대해 상당한 양의 내용을 공개했다. 오늘은 그중 피드와 스토리의 작동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 형 약간 축구 잘 하게 생겼는데? 가레스 ㅂㅇ?

"알고리즘"이란 무엇인가?

CEO의 말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하나가 아닌 복수의 알고리즘으로 작동하는데, 그 중 공통의 목적은 유저들이 원하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다. 2010년 인스타그램이 처음 출시 됐을 때는 내 홈 피드에 내가 팔로잉 하는 사람들의 게시물이 시간순으로 보여졌었다. 그러나 2016년쯤 되자 대부분의 유저들이 홈피드에 뜨는 게시물의 70%를 놓치고 있었다. 심지어 친한 사람들의 포스팅의 절반 가까이도 보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만큼 사용자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스타는 포스팅에 순위를 매기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피드, 탐색 탭, 릴스는 각각 개별적인 알고리즘에 따라 작동한다. 각각의 특성에 따라 알고리즘이 조금씩 다르다는 말이다. 예를 들면 사람들은 스토리에서 가장 친한 사람의 게시물을 보고 싶어하지만 탐색 탭에서는 새로운 게시물, 참신한 게시물을 보고 싶어한다. 따라서 스토리와 탐색 탭의 알고리즘은 다르다. 

 

 

잘 모르지만 알고리즘이란 대략 이정도로 복잡하지 않을까?

 

피드와 스토리의 알고리즘

인스타그램이 생각하는 피드와 스토리는 친구, 가족 등 가장 가까운 사람들이 올리는 콘텐츠를 보는 공간이다. 가장 가까운 사람들의 게시물을 보여주기 위해 알고리즘은 다음의 단계에 따라 작동한다. 

 

 1. 내가 팔로우 하는 사람들이 올린 게시물, 그 게시물을 올린 사람이 누구인지, 그리고 앞의 두 가지(포스팅 내용과 올린 사람)에 대한 나의 선호도를 조사한다. 인스타그램은 이 선호도를 나타내는 정보를 '시그널'이라고 부른다. 시그널은 무수히 많다. 게시물을 공유한 시간, 휴대폰과 PC중 무엇을 사용하는지 여부, 동영상에 좋아요를 누르는 빈도 등 다양한 정보를 포함한다. 인스타그램은 친절하게 가장 중요한 시그널 몇 가지를 중요도 순으로 알려줬다. 

 

 

알고리즘 피라미드의 비밀을 알아보자

 

  • 포스팅에 대한 정보 : 게시물의 인기도(좋아요 수)와 더불어 콘텐츠 자체에 대한 정보(게시 시간, 동영상의 경우 길이, 연결된 위치 등) -> 예약 기능으로 정해진 시간에 꾸준히 올리는 것, 위치를 꼭 달아서 올릴 것! 
  • 게시한 사람에 대한 정보 : 지난 몇 주간 사람들이 해당 게시자에게 반응을 보인 횟수와 같은 정보 -> 활성화된 계정을 팔로우 해야 하며, 여러분이 인스타를 장기간 쉬었다가 올릴 경우 활성화 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는이유
  • 여러분의 활동 : 여러분이 좋아요를 누른 게시물의 수와 같은 정보 -> 내가 관심 갖는 게시물을 인스타가 보여주는 데 영향을 줌. 따라서 아무 게시물이나 좋아요 누르고 다니면 안 됨. 내 계정이 속한 테마에 같이 속해 있는 사람들과 교류를 해야 함. 이는 내 게시물의 탐색 탭 노출에도 영향을 주는데, 해당 내용은 다음에 설명하겠음.   
  • 다른 사람에게 반응을 보인 내역 : 서로의 게시물에 댓글을 남기는지 여부와 같은 정보 -> 특정인의 게시물에 얼마나 많이 관심을 보이는지 알려줌. 그 말인 즉, 댓글로 교류를 많이 하면 내 게시물이 내 팔로워의 홈피드나 스토리에 우선적으로 노출 될 수 있다는 뜻.   

 

 

 

여기까지가 피드와 스토리 알고리즘의 1단계 비밀이다. 한번에 다 말씀드리려 했지만 분량이 생각보다 너무 길어서 다음 단계는 다음에 이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다. 다음 영상에서는 이러한 시그널을 바탕으로 인스타그램이 유저들의 행동을 어떻게 예측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럼 안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