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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 없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꿀팁

앞으로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도 유튜버 처럼 수익 창출 가능해진다!!! - ✨찐스타그램

by BM(Business Model) 2021.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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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이 앱 내에 자체 제휴 마케팅 기능을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 

 

 

제휴 마케팅이라는 것은 예를 들어 내가 인플루언서일 때 특정 브랜드의 제품을 협찬 받아 홍보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그동안 제휴마케팅은 업체에서 직접 인플루언서를 찾아 연락하거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대신 처리해주는 업체 또는 플랫폼을 통해서 이루어져 왔다. 해당 브랜드에 적합한 인플루언서와 브랜드의 연결을 도와주고 수수료를 챙기는 방식이다. 

 

내가 잠깐 일했던 회사가 바로 이런 일을 하는 회사였는데, 브랜드의 의뢰를 받아서 인플루언서를 찾고 포스팅 가이드를 전달하고, 포스팅을 가이드 대로 잘 하는지 관찰하는 방식으로 일이 이루어졌다. 



나 나오길 잘한 것 같다. 이제 그 회사 망하게 생겼다. 

 

 

 

앞으로는 그동안 제휴 마케팅 대행사가 해왔던 일이 인스타그램 앱 내 신기능으로 대체되기 때문이다. 모든 결제와 거래는 인스타그램 내에서 내에서 이루어진다.

 

 

제휴 마케팅 업체 입장에서는 문 닫으라는 소리겠지만 인플루언서와 브랜드 입장에서는 희소식이다. 인플루언서는 유튜브나 블로그 수익 창출과 같은 플랫폼 내 새로운 수익 창출 수단이 생긴 것이고, 브랜드 입장에서는 제휴 마케팅 대행사에 비싼 수수료를 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브랜드 입장에서는 그동안 제휴 마케팅 대행사를 매우 고심해서 골라야 한다는 점이 문제였다.

잘 하는 업체인 줄 알고 맡겼는데, 개털이면 돈만 몇백 날리는 것이다. 보통 이런 제휴 마케팅을 하는 브랜드는 나이키 같은 유명 브랜드가 아니기 때문에 몇백은 결코 작은 돈이 아니다. 

 

그런데 인스타그램이 제공하는 신기능은, 인스타그램과 계약을 맺고 마케팅을 맡기는 게 아니라, 인플루언서가 홍보를 해서 팔리면 상품 판매 금액에서 수수료를 떼 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팔릴 때만 광고비가 지출되는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쉽게 말해 헛돈 쓸 일 없고 제휴 마케팅을 통해 판매가 일어나면 무조건 이익을 챙길 수 있는 구조다. 




 

인플루언서는 판매를 촉진한 것에 대한 보상을 받게 된다. 

 

인스타그램에 따르면,

 

 

요약하자면,

인플루언서들이 밀어줄 상품을 찾고, 해당 상품을 포스팅을 통해 팔로워와 공유한다. 이 때 포스팅에 제휴마케팅 태그를 걸게 되는데, 유저들이 해당 태그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면 인플루언서에게 수익이 발생하는 시스템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직 밝히지 않았지만 인스타그램의 공식 발표에 따르면, 판매 금액의 퍼센티지(%) 형태로 수익을 가져가는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인 퍼센티지는 모르지만 보통 제휴마케팅이 상품 유형에 따라 5~25%정도의 수익을 가져가기 때문에 비슷할 것으로 생각한다.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다. 



 

 

일단 이 기능은 미국을 시작으로 몇몇 브랜드와 유명 크리에이터에게 우선 적용된다. 그러나 인스타그램은 해당 기능을 더 많은 브랜드와 크리에이터들에게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우리가 크리에이터든 브랜드든 인스타를 더 열심히 해야 될 이유가 생겼다. 팔로워는 이제 곧 돈이기 때문이다. 뭐 이미 전부터 그랬지만, 이제 대놓고 돈이다. 인스타에서는 크리에이터를 위해 해당 기능에 대한 수익 데이터도 제공한다. 

 

 

 

이러다 인플루언서가 연예인 못지 않은 수익을 올리는 날이 곧 오지 않을까? 조선시대 천민이었던 광대가, 지금은 대중의 사랑과 높은 수익을 올리는 아티스트가 됐으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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