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찐스타 유기농작 시리즈를 시작해보겠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유기농으로 키우는 방법을 순서대로 보여드리는 게 이 시리즈의 목적이기 때문에, 첫 회에서 어떤 것을 다뤄야 할지 조금 고민이 있었다.
인스타 계정을 만들고 가장 먼저 해야 할 게 뭘까?
팔로우 해서 일단 팔로워를 늘리는 것? 포스팅? 틀렸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프로필을 작성하는 것이다. 예쁘게, 사람들이 내 계정을 팔로우하고 싶도록 심플하고 예쁘게 프로필을 만드는 게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다. 초반에 팔로워를 늘리는 전략이나 포스팅 하는 전략이 더 화려하고 조회수를 높이겠지만, 처음부터 제대로 아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1. 계정의 테마를 정해야 한다.
유튜브 채널을 만들거나 물건을 파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에서 우리만의 니치 마켓을 찾아야 한다. 인스타그램에서 성공하는 계정 유형에는 크게 4가지가 있다.
유익하거나, 재밌거나, (외모나 풍경이) 잘생기거나, 예쁘거나.
이 네 개 중 하나를 내 계정의 큰 컨셉으로 잡고 그 안에서 니치 마켓을 찾아라. 다른 계정화 차별화를 하라는 뜻이다. 브랜드 계정의 경우 우리가 흔히 알만한 유명한 브랜드라면 이미 자체 사이트도 있을 테니 인스타그램으로 트래픽을 끌어오기가 쉽겠지만, 우리가 만든 신생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이 알 턱이 없다. 그러므로 비즈니스 계정도 예외 없이 4가지 중에 하나에 속해야 한다. 사실 유명 브랜드의 계정들도 인스타에서 잘 나가는 계정들도 유익하거나 재밌거나 예쁜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적어도 인스타그램에서는 해당 브랜드의 광고 모델 사진을 주구장창 찍어서 올리는 것보다 이 방법이 훨씬 잘 먹힌다. (애플의 TV광고만 봐도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유명 브랜드도 그렇게 하는데, 내가 뭐라고 예술가 코스프레 하다가는 팔로워 1,000명도 넘길 수 없다.
2. 우리의 계정을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해야 한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처음 만들면 그 계정은 개인 계정이다. 인스타그램을 키우려는 사람은 대부분 인스타그램으로 많은 팔로워를 얻고 싶거나 마케팅을 하는 등의 수익 창출을 원하는 사람들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프로페셔널 계정으로의 전환이 필수다. 추가로, 개인 계정은 인스타그램 내에서 광고(홍보하기)를 돌릴 수 없다는 것도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다.
프로페셔널 계정은 비즈니스 계정과 크리에이터 계정 두 가지로 나뉜다. 비즈니스 계정은 말 그대로 브랜드나 사업체의 공식 계정이고 크리에이터 계정은 블로거나 인플루언서, 유튜버 등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계정에게 필요한 것이다. 자신의 테마에 따라 비즈니스 계정과 크리에이터 계정 중 나에게 맞는 것으로 전환하면 되지만, 이 시리즈를 따라오기 위해선 우선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하는 것을 추천한다. 앞으로 인스타그램과 공식 파트너십을 맺은 여러 툴들을 살펴볼 예정인데, 그 툴 중 일부는 크리에이터 계정은 잘 인식을 못한다. 언제든 크리에이터 계정으로 바꿀 수 있으니 우선 하라는 대로 하자.
3.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고 인스타그램과 연동해라.
앞으로 다룰 유용한 툴들을 이용하려면 전환된 인스타그램 계정이 페이스북 페이지와 연동 돼 있어야 한다. 아시다시피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인수했고, 심화된 인사이트 분석이나 광고, 그리고 앞으로 공개할 엄청난 기능들은 페이스북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 안 하면 툴들을 사용할 수 없다. 만약 계정이 여러 개라면 페이스북 페이지 하나 당 인스타그램 계정 한 개를 연동할 수 있기 때문에, 페이스북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계정 별로 페이지를 만들어야 한다. 앞으로 포스팅 포함 대부분의 작업을 PC에서 할 예정이니(그게 훨씬 편하고 빠르다) PC기준으로 설명하겠다. 연동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페이스북에 로그인 -> (우측 상단) + 클릭 -> 페이지 클릭 -> 페이지 정보 입력하고 만들기, 저장 -> 홈 화면으로 가서 생성한 페이지 클릭 -> 설정 클릭 -> Instagram 클릭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인다.
여기서 계정 연결을 누르고 인스타그램 로그인 하면 끝!!!
자, 이제 첫 삽을 떴다. 겨우 이것 뿐이냐고?
조급해 하지 마라. 로마도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당신의 인터넷 빌딩이 하루 아침에 만들어질 리는 없다.
우리는 지금 1년 365일 24시간 광고가 달려 있을 건물을, 공짜로, 세우는 중이다.
빨리 배우고 싶거나 더 자세히 배우고 싶다면 @southkorea_leo766 으로 와라.
1,000명 찍을 때 까지 도와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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