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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인스타그램 탐색 탭 알고리즘 | 인스타그램 CEO 대담 👬 by 찐욱

by BM(Business Model) 2021. 7.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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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피드와 스토리가 나와 친한 사람들의 게시물을 보게끔 하는 것을 목적으로 돌아간다면, 탐색 탭의 알고리즘은 우리가 새로운 콘텐츠를 발견하도록 작동한다. 피드와 스토리가 대부분 우리가 팔로우하는 계정의 포스팅으로 채워지는 반면, 탐색 탭은 인스타그램이 우리를 위해 찾은 추천 사진과 동영상으로 구성된다. 쉽게 말하면 알고리즘 추천 영상이 뜨는 유튜브 메인 페이지와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을 밝힌 CEO Adam Mosseri

 

때문에 탐색 탭의 알고리즘은 피드나 스토리와 다르게 작동한다. 

 

 

 

우선 인스타그램은 우리가 좋아할만한 사진과 동영상을 찾기 위해 우리의 과거 행적을 추적한다. 우리가 무엇에 좋아요를 눌렀는지, 댓글을 달았는지, 어떤 게시물을 저장했는지 등, 앞서 언급한 시그널을 모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가 요즘처럼 무더운 여름날 방배동에 있는 한 냉면 맛집 계정의 냉면 사진 여러장에 좋아요를 눌렀다고 가정해보자. 그럼 인스타그램은 내가 누른 사진에 또 어떤 사람이 좋아요를 눌렀는지 확인한 후, 나처럼 냉면 사진에 좋아요를 누른 다른 사람들이 좋아요를 누른 다른 계정을 찾아낸다. 이 때, 여러 사람들의 좋아요가 겹칠 수록 알고리즘의 추천 정확도가 높아질 것이다. 

 

 

만약 방배동 냉면집에 좋아요를 누른 사람들이 방배동에 있는 냉모밀 집에도 좋아요를 눌렀다면, 인스타그램은 나도 그 냉모밀 집을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해서 내 탐색 탭에 냉모밀 집을 보여준다. 같은 냉면을 예로 들 수도 있지만 냉모밀을 예로 든 까닭은, 앞서 말했듯 탐색 탭은 새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CEO도 공식 블로그에서 여러분이 만두에 관심이 있다면 교자나 딤섬 같은 관련 주제에 관한 게시물이 표시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은 개별 게시물의 내용이 무엇인지 굳이 파악할 필요가 없다"

고 밝히고 있다.

 

이 말은, 인스타가 이미지가 무엇인지 인식하거나 본문이나 해시태그 내용을 분석해서 탐색 탭에 추천하는 게 아니라 사용자들의 반응들 사이의 접점을 찾아서 추천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내가 이전에 말했듯이 우리는 아무나 팔로우를 해선 안된다.

 

 

 

우리 게시물이 탐색 탭에서 널리널리 퍼지려면

 

  1. 우리 계정의 테마가 일관성 있어야 하고
  2. 우리의 팔로잉(우리가 팔로우 하는 계정들)이 정확한 타겟 고객이거나 유사한 테마의 계정, 업종이어야 한다.
  3. 그래야만 우리 팔로워들이 우리 계정과 비슷한 계정에 좋아요를 누르고 
  4. 이후에 우리 계정에 좋아요를 눌렀을 때,
  5. 인스타가 우리 계정의 포스팅을 우리 팔로워들이 속한 집단 중 우리를 팔로우하지 않는 다른 유저들의 탐색탭에 노출시켜주기 때문이다. (실제로 어떤 집단이 있다는 게 아니라 시그널로 분류할 때 생기는 가상의 접점을 말하는 것이다)

 

쉽게 말하면 한 우물만 파고 우물 속 개구리들이랑만 놀라는 뜻이다.

재밌게 놀다보면 다른 개구리가 우물로 뛰어들 것이다. 적어도 인스타에서는 우물한 개구리가 짱이다. 

 

우물 밖을 궁금해하지마라

 

 

 

이외에 사용자의 행동을 예측하기 위해 인스타가 살펴보는 다른 시그널이나, 수집 된 시그널을 바탕으로 탐색 탭의 노출 순위를 지정하는 방식은 피드나 스토리와 큰 차이가 없다. 때문에 해당 내용이 궁금한 사람은 이전에 작성한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아님 아래 영상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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